2022년 3월21일~4월25일 (매주 월요일) 10:00~12:00
노원구가족센터는 지역주민의 심리·정서적 안정 및 회복을 위한 심리 집단상담을 실시하여 개인의 역량을 강화하고 가족 구성원 간의 갈등 예방 및 해결을 통한 지역사회 내 건강한 가족으로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출산을 준비하는 가족 및 맞벌이가족, 입양가족, 장애인가족 등 다양한 가족을 대상으로 집단상담을 운영하여 지역 특성에 부합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그 가운데 3월-4월 중 입양 초기(5년 이내) 가족을 위한 집단상담을 운영하였으며 입양 초기 부모로서의 역할에 대한 불안을 낮추고 새로운 유대관계를 위한 안정애착 형성 및 가족적응을 위한 정서적 지원을 제공하고자 하였습니다. 1회기 애착이란 무엇인지 이해하는 시간을 갖고 2회기 부모님 및 자녀와의 관계를 통해 나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3~5회기 안정 애착 전략을 배우고 실습하는 시간을 통해 나와 자녀의 감정을 알아차리고 인정하며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탐색하며 집단원들과 솔직한 감정을 나누고 자녀와의 유대감과 친밀감 향상을 위한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입양가족 안정애착형성 집단상담에 참여한 A님은 "애착관련 지식뿐 아니라 상담을 통해 나의 내면을 대면하고 들여다보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B님은 "집단상담을 통해 나 아닌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배우게 되었으며 자기 이해와 자기객관화에 도움이 많이 되는 거 같습니다. 또 서로서로 격려하게 되어 정말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C님은 "입양 가족이라는 특수성이 반영되어 더 솔직하고 편안하게 참여할 수 있었던 것 같고 강의가 아니라 집단상담이라 내 얘기를 더 많이 할 수 있어서 나의 문제를 더 깊이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다른 분들께도 추천하고 싶습니다." 라는 참여 소감을 표현했습니다.
또한 D님은 "아이의 화나 짜증에 대해 아이의 마음을 알아차리고 담아주는 것을 시도하고 공감함으써 좋은 관계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E님은 "아이의 행동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감정에 공감해주면서 안전기지로서의 부모역할을 해나갈 수 있게되어 도움이되었습니다.", F님은 "잘하지 못했다는 생각이 들면 불안했는데 그래도 노력하고 있으니 괜찮은 엄마라고 스스로를 다독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며 집단상담 참여를 통해 자녀와의 관계도 변화되었음을 나타냈습니다.
노원구가족센터에서는 앞으로도 지역주민의 심리·정서적 안정 및 회복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신청 및 문의] 가족사업1팀 하선아 (02-979-3501(내선번호3)/ 070-4613-0626)